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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웹상의 유료 정보 구입 경험자는 76.0%.

시즌 1. SNS/소셜 : 미디어 2007/06/22 21:53 Posted by 전설의에로팬더 전설의에로팬더

일본의 총무성은 6월 20일, 「미디어/소프트의 제작 및 유통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 내용에 따르면 일본의 콘텐츠 시장 규모는 2005년 11.3 조엔 에 이르고 있다고 한다.또, 휴대 전화의 보급이나 통신 인프라의 고속화로 인프라가 갖추어져, 요금을 지불하고 콘텐츠를 구입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76.0%에 이른다고 한다. (발표 내용)


일본의 총무성은, 매년 "미디어/소프트의 제작 및 유통 실태"에 대한 조사를 진행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조사 내용 중 인상 깊은 부분은 유료 콘텐츠 구입자가 76%에 이른다는 것이다. 국내는 불법복제가 불가능한 온라인게임을 제외하고, 유료 콘텐츠 산업은 없다고 생각해도 무방한 상태이다. 저작권에 대한 인식 개선과 양질의 콘텐츠가 생산될 수 있는 성숙된 시장이 되길 희망해 본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콘텐츠 시장은 해마다 성장하고 있으며(2003년을 기점으로 성장), 동영상 콘텐츠 분야(유튜브를 기점으로, CGM 동영상 시장이 급격히 성장했다)는 4.6%로 높은 성장율을 보여주고 있다. 또, 일차 유통시장보다 2차 이용 시장의 성장이 높다.


인프라의 발단과 휴대 전화/ PC의 고성능화, 또 결재 수단의 다양화가 진행되어, 인터넷상에서 유료 콘텐츠를 구입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전체의76.0%가 유료 컨텐츠의 이용을 경험하였으며, 40% 가량이 휴대 전화와 PC 양쪽 모두를 사용하고 있다.(네트워크 기반의 콘텐츠 유통시장은 2005년을 기점으로 급격한 성장세에 있다.)


이용자가 유료 콘텐츠에 지불하는 금액은 월 평균 1299 엔이며, PC 이용자가 콘텐츠에 지불하는 요금 평균은 1,757엔, 휴대 전화 이용자 월평균 지불액은 535엔으로 PC 이용자에 비해 적은 비용을 유료 콘텐츠 이용 비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미디어 별로 구분해보면, 동영상 부분은 723엔, 음성 부분은 448엔, 텍스트 부분은 129엔)


추가로 일본인들의 유료 동영상 콘텐츠 이용 경향을 보면, 보고 싶을 때에 보고 싶은 것을 본다라고 하는 경향이 있어, 자신의 욕구를 충족 하기 위해서는 다소의 지불에 대해 관대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영상    부분:영화, 비디오, TV프로(지상·위성· CATV ), 게임
음성    부분:음악, 라디오 프로그램
텍스트 부분:신문 기사, 코믹, 잡지, 서적, 데이타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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